8회 오픈 멘토링 데이 회고 (09.14)

뮤슨트, 마더티브, 라이프인스타 미디어

이선재 · 2018년 10월 15일

8회 오픈 멘토링 데이

9월에 열린 오픈 멘토링 데이에는 총 세 팀이 참여해주셨습니다. 뮤지컬 큐레이팅 채널 뮤슨트, '나'를 지키고 싶은 일하는 엄마들을 위한 마더티브, 인스타 셀럽들의 일과 삶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커머스 영역까지 진출하고자 하는 라이프인스타 미디어까지. 어떤 내용으로 멘토링이 이루어졌는지 짧게 담아봤습니다.


어떤 팀들이, 왜 참여했을까?

1) 뮤지컬 큐레이팅 채널 뮤슨트

  • 팀: 가장 대중적인 공연예술 장르라 불리는 뮤지컬이 사실상 비싼 티켓가격, 적은 공연장 수, 한정된 공연 시간 등 시스템적인 이유로 대중에게 아직은 선뜻 다가가기 어려운 장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시스템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중에게 알기 쉬운, 흥미를 끄는 큐레이션 컨텐츠를 통해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뮤지컬을 자주 향유하는 마니아층에게 2차 창작 컨텐츠를 이용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서 뮤지컬이라는 장르와 작품을 큐레이션해 컨텐츠 기획, 스크립트 작성, 촬영, 편집, 썸네일 제작, 업로드, 카드뉴스 제작 등을 하고 있습니다.

  • 사업 단계: 브랜드 론칭 및 콘텐츠 발행 중 (론칭 이후)

  • 목표 및 기대: 이전 멘토링 데이에서 진행했던 내용들: 저희 채널과 비슷한 미디어에서는 어떤 이슈가 있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는 지가 궁금합니다.

  • 멘토링 내용: 뮤슨트는 아직까지는 전략적으로 채널을 운영하고 사업화 고민하는 단계는 아니며, 취미를 벗어나 어떻게 하면 매출을 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초기 단계의 팀이었습니다. 현재 1인이 운영하므로, 콘텐츠 생산량을 빠르게 늘리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궁극적으로는 해당 채널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라고 하셨는데, 일단 올해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구독자 수 마일스톤을 정하고 그를 위해 유통 채널 다각화(ex.유명 배우 인터뷰할 경우 영상 외에 다음 브런치, 네이버 포스트 등에도 텍스트 콘텐츠로 올리기) 및 콘텐츠 발행시 관련 커뮤니티에 적극 홍보 등 채널확장을 위한 노력을 하실 것을 제안해드렸습니다. 뮤슨트 채널은 검색으로 유입되는 독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왔는데, 그것이 채널 팔로우나 다른 콘텐츠로의 유입으로는 잘 이어지지 않는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특정 키워드로 유입된 독자들이 해당 콘텐츠만 보고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콘텐츠를 연관 소비하고 채널 구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을 세팅하고, 브랜딩 작업을 시작할 필요가 있겠다는 데에 서로 동의했습니다.


2) '나'를 지키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마더티브

  • 팀: 기존 육아 관련 컨텐츠는 엄마가 아닌 아이에게 집중하며 엄마의 무조건적인 희생을 당연시 합니다. 마더티브는 아이가 아닌 엄마의 성장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또한 엄마들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안을 고민하고 제시하려 합니다. 나 자신과 아이, 일과 육아 사이에서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뛰어 넘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 사업 단계: 프로토타입 콘텐츠 제작 및 디벨롭 중 (론칭 이전)

  • 목표 및 기대: 마더티브가 추구하는 가치는 비교적 명확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를 어떤 식으로 구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는 팀 내에서도 계속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이와 관련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 멘토링 내용: 마더티브 팀은 팀원 분들 모두 기자 경력과 영상 제작, 기획 능력 등을 갖고 계셨고, 기존에 콘텐츠 제작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가진 팀이어씁니다. 다만, 프로덕트 필드 진행 후 오디언스에 대해 보다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에 함께 다다랐습니다. 타깃으로 하는 오디언스 그룹에 대한 '정의'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졌으나, 그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가장 큰 불편은 무엇인지, 그중 콘텐츠/미디어가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기존 콘텐츠들로부터 도움을 얻고 있다면 어떤 부분인지/부족하다고 느끼는 지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것'과 '독자들이 원하는 것'이 얼마나 매치되는지, 오디언스에게 어떤 식으로 소구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 팀 내부에서 조금 더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가보시기를 권유드렸습니다.


3) 소셜 인플루언서 전문 미디어 라이프인스타

  • 팀: SNS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대두 되는 시대에 관련 미디어의 부재 및 그들의 직업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소개하는 미디어가 없다는 점에 문제의식을 느껴 시작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속 가치 있는 인물, 정보, 랭킹 등을 매력적이고, 정보성과 진정성 있으며 확산성이 높은 거부할 수 없는 콘텐츠로 제작해서 유통하고자 합니다.

  • 사업 단계: 프로토타입 콘텐츠 제작 및 디벨롭 중 (론칭 이전)

  • 목표 및 기대: 투자를 목적으로 멘토링 데이를 신청하였습니다. 투자기준 및 적합성 여부 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멘토링 내용: 라이프인스타 미디어는 폭넓은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갖고 있으며, 활용 가능한 대규모 채널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인 팀이었습니다. 사업적으로는 일정 수준의 완성도를 갖춘 것으로 보였습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인스타 인플루언서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통해 커머스 영역까지 진출하는' 목표를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였는데, 팀원들이 해당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관련해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높은 실행력이 엿보였습니다. 다만, 공정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제에 어떤 영향을 받을지 검토해야 하며, 또 더 많은 자본을 가진 후발주자가 등장했을 때 충분히 차별화할 수 있는 콘텐츠인지, 우려되는 지점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겠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메디아티 오픈 멘토링 데이는 매달 둘째주 금요일에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