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용 영상을 Facebook 동영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

모바일 환경에서는 동영상에서 전달하려는 핵심 메시지의 74%가 초반 10초 안에 전달

이성규 · 2017년 08월 08일

페이스북은 지난 8월2일 'TV 광고를 Facebook 및 Instagram 동영상으로 재구성하는 간단한 방법'이라는 가이드 문서를 공개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성공하는 동영상 / 동영상 광고 문법에 대한 짤막한 'How to' 포스트입니다. 익히 알고 있는 정보들이 많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칙을 염두에 두며 영상이나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진 않습니다. 타이포나 그래픽의 활용 방식, 인스타와 페이스북에서의 길이나 영상 비율 등은 알고 있다고 다시 상기하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원문을 직접 읽어보면서, 사례와 비교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 글은 너무 바빠서 전문을 읽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더 짧게 핵심만 추린 것입니다. 영상 기반으로 뉴스 등을 제작하는 미디어 스타트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요약본으로 소개를 합니다.

TV에서와는 다른 모바일 동영상 시청 양상

  • Facebook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환경에서의 동영상은 빠른 속도로 잦은 빈도로 소비되며, 소리가 켜져 있을 때는 물론 소리가 꺼져 있을 때도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이 필요합니다.

  • TV 광고는 대개 시청자가 광고 전체를 시청해야만 하는 환경에서 방송되므로 광고의 끝 부분에 핵심 메시지를 넣어도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동영상에서 전달하려는 핵심 메시지의 47%가 초반 3초 안에 전달되며, 74%가 초반 10초 안에 전달됩니다.

모바일 환경에 맞게 TV 광고 최적화하기

PockeTVC는 표준 TV 광고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였으며, 일반적인 광고보다 높은 브랜드 성과 증대(Brand Lift)를 기록했습니다.5

5가지 원칙 : 광고 크리에이티브 및 스토리

1) 브랜드와 메시지

  • 동영상 초반에 브랜드를 노출하세요
    • 동영상 광고에서 더 일찍 브랜드를 노출할수록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는 로고 그 이상을 담고 있습니다
    • 글꼴, 색상, 미적 요소 등 브랜드의 다양한 요소를 동영상 초반에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세요.
  • 캠페인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해보세요
    • 그래픽, 움직임, 설명용 이미지 등을 적절히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상황을 빠르게 연출하세요
    • 모바일 환경에서는 사람들의 시선을 즉시 사로잡고 동영상에 펼쳐지는 이야기에 바로 몰입할 수 있도록 빠른 상황 전개가 필수적입니다.

2)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 시각적 흥미를 유발하세요
    • 쉐보레의 신형 모델 Camaro SS의 기존 TV 광고는 길이가 2분에 달하며, 69초에 이르러서야 핵심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모바일 동영상 광고에서는 영상 초반에 신차를 소개했습니다.
  • 상황에 대한 설명이 매우 중요합니다
  • 광고에 맞는 커버를 만드세요.
    • 간단히 단어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커버를 제작해보세요.

3) 화면 분할 및 비율

  • 화면 비율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세요
    • 정사각형 및 세로 방향 동영상을 사용하면 전체 화면을 보기 위해 휴대폰을 가로로 돌릴 필요가 없으므로 모바일에서 더 큰 광고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 화면 비율을 Instagram에서는 4:5, Facebook 피드에서는 2:3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화면 분할 및 이미지 레이어를 활용하세요
    • 화면을 두 개 또는 그 이상으로 분할하여 한 번에 여러 스토리를 평행 구조로 전개해보세요
  • 제품 및 서비스의 장점을 명확하게 표현하세요.

4) 길이

  • 동영상을 가능한 한 짧게 만드세요.
    • 피드에서 6초 길이의 광고를 게재하고, 인스트림 동영상에서 15초 길이의 광고를 게재하여 큰 성공을 거둔 사례가 있습니다.
  • 가장 흥미로운 장면으로 시작하세요.
  • 마지막 부분에 넣을 짧은 스토리를 여러 편 만들어보세요.
    • 여러분의 TV 광고에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 쉽게 축약할 수 없다면 짧은 동영상으로 나눈 미니 시리즈를 만들어보세요.

5) 스토리 구성 및 리믹스

  • 속도감 있게 스토리를 전개하세요.
  • 첫 부분에서부터 결론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 '심장 박동'처럼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시각적 리듬을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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