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팔로어로 수익모델 만들어보기

마케팅랜드 칼럼니스트가 제안한 소셜미디어로 수익화하는 5가지 방법

mediati · 2017년 05월 02일

최근 들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채널을 주된 뉴스 유통 경로로 삼는 언론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개발 비용뿐만 아니라 영상 저장에 소요되는 호스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플랫폼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없다는 단점 때문에, 해당 언론사에 적합한 수익모델을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막 시작한 뉴스 스타트업이라면 수익모델에 대한 고민을 시작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플랫폼 종속적인 속성으로 인해 다양한 상상을 수익모델로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기회가 차단된 것은 아닙니다. 아래는 조단 카스텔러라는 마케팅랜드의 칼럼니스트가 제시한 소셜미디어로 수익화하는 5가지 방법입니다.

이미 알려진 방식들이라 새롭지는 않을 겁니다. 그래도 챙겨놓고 읽어두시면, 작은 수익을 만들어내려는 아이디어에 도움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국내 뉴스 스타트업 일부는 이 방식으로 조금씩 조금씩 성과를 쌓아가고도 있습니다.

1. 팔로어를 교육하는 온라인 코스 개발

메이크업 디자인 아티스트인 티파이 바이매스터는 카자비라는 이러닝 플랫폼으로 수익을 창출한 사례입니다. 카자비는 온라인 교육(영상 포함)이나 오프라인 이벤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으로 바이매스터는 지난 6개월 간 8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뉴스 스타트업이 자신들이 보유하는 특별한 지식을 통해 교육 코스를 개발하고 수익을 올리는 접근은 가장 기본적인 수익 모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자비처럼 체계적인 플랫폼이 아니더라도 온오프라인 교육으로 작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안은 적지 않습니다. 유사한 플랫폼도 몇 가지 존재하고요.

2. 팔로어들에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공개

판매할 상품이 존재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조언입니다. 혹은 제휴사의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고요. 이는 성격에 적합해야만 작동합니다. 대신 제품 홍보를 위한 약간의 광고 집행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비디오를 마케팅 스택에 통합하기

조단 카스텔러가 제시한 통계를 보면, 설명 영상은 구매 경향을 1.81배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비디오는 분명 오디언스를 수익으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신 스토리텔링 능력에서 차별적이어야 합니다. 비디오 커머스를 제안하는 조언으로 저는 읽었습니다.

4. 오디언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제휴사 되기

제휴 프로그램은 매력적입니다. 미국의 아마존은 이 프로그램을 상품 판매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죠. 리뷰 콘텐츠가 많은 뉴스 스타트업이라면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이죠. 하지만 국내엔 아직 이런 모델을 제공하는 커머스 기업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경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 규모가 기대 이하라는 것 등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겁니다.

5. 페이스북 숍을 만들어 교류 활동을 통해 판매

요즘 이 모델이 많이 늘어나고 있죠. 페이스북에서 심심찮게 숍과 연계된 콘텐츠를 자주 만나고 있으실 겁니다. 페이지가 있다면 숍 섹션을 개설해 직접 상품을 팔 수 있게 됐습니다.

국내 현실에서 보면 그리 유익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단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돈이라고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이 벌어들이는 훈련을 해보는 것, 그런 관점에서 카스텔러의 제안을 검토해보면 어떨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