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발견에서 프로토타입까지 5주

[번역글] 내 커뮤니티를 위한 저널리즘 스타트업 창업하기

mediati · 2017년 03월 09일


아래는 뉴욕시립대 저널리즘 대학원, 저널리즘 창업 코스에 재학중인 낸시 스피시아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시간 상의 제약으로 구글 번역기로 초벌 번역한 뒤 조금 다듬었습니다. 그래서 어색한 부분이 많을 겁니다. 자신이 창업하고 싶은 미디어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이 코스에서 가르치고 있는 여러 툴킷을 활용했다는 점이 눈에 들어와서 번역을 하게 됐습니다. 아쉽게도 3주 이후의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아직 올라오지 않았더군요. 아직 작성자의 동의를 구하지는 않았습니다. <편집자주>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기업가인 세스 고딘(Seth Godin)은 "무언가를 하지 않고 기업가 정신을 연구하는 것은 음악을 듣지 않고 음악 감상을 공부하는 것과 같다"라고 말했다. CUNY의 Entrepreneurial Journalism 수업은 모두 실행하면서 배우는 방식이다. 불과 5주 만에 우리는 관심있는 커뮤니티를 위한 저널리즘 창업을 개발하도록 위촉받았다.

첫주 : 빠져들기(Diving In)

서비스하고 싶은 커뮤니티를 선택하기 위해, 우리가 속한 그룹, 특히 우리가 관심을 갖는 그룹을 먼저 나열했다. 나는 만성 건강 문제가 있는 여성들을 위한 저널리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싶다는 걸 알게 됐다.

이 여성들은 전통 의학이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에 좌절해왔다. 그들은 만성적 건강 문제를 조금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중 요법의 한계를 넘어선 해결책을 찾고 있었다. 그들의 희망은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내고 해결함으로써 건강 문제를 반전시키보려는 것이었다.

나는 이 커뮤니티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만성 질환과 관련된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었다. 난 20년 이상 만성 면역 문제를 다뤄왔다. 의료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공인회계사로서 의료계 내부에 있었고, 또한 담당 의사가 내게 모든 것을 처방했지만 건강은 계속 악화됐다. 그 답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대체 솔루션을 연구하는 데 수년을 보냈다. 시행착오 끝에 나는 처방을 완전히 뒤바꿀 필요가 있음을 알게됐다. 이 커뮤니티의 요구에 부응하는 신생 기업을 창업하는 것이 사회적 저널리즘 분야의 석사 학위를 공부하는 주요 동기 중 하나이다.

문제 식별 및 확인

유명한 작가이자 창업 구루인 폴 그레이엄(Paul Graham)에 따르면 가장 성공적인 창업 기업은 문제에 대한 응답으로 탄생했다.

"시작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하려고 하지 말고, 문제를 찾으라.“ - Paul Graham

만성 질환을 연구하고 이것이 커뮤니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면서 몇 가지 핵심적인 사실을 배울 수 있었다.

  • 미국국립보건통계센터(National Center of Health Statistics)에 따르면 만성 질환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환이다. 발병과 진행은 일반적으로 느리고 전체 생애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만성 질환의 일반적인 예로는 2형(Type 2) 당뇨병, 심장 질환, 암, 관절염, 치매 및자가 면역 질환이 있다.

  • 모든 미국 성인의 절반 이상이 만성 건강 상태를 처해있다고 CDC 2012 National Interview Survey에 따르면 대다수가 여성이었다.

  • 2010년 CDC 보고서에 따르면 심장병, 당뇨병 및 암과 같은 3가지 만성 질환이 미국에서 10건 중 7건의 사망에 기여하고 있다. 2007년 보고서 "건강에 좋지 않은 미국 : 만성 질환의 경제 부담"에 따르면 만성 질환으로 인해 국가의 연간 비용은 연간 1조 3000억 달러에 달한다.

  • 만성 질환은 전염병에 이르고 있으며, 현재의 의료 시스템은 복잡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만성 질환의 근본 원인을 평가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보고되고 있다. 존스홉킨스(Johns Hopkins)의 내과 의사, 소아과 의사, 내과 의사 및 외과의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약 2/3의 의사가 만성적인 환자의 치료와 관련된 기술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커뮤니티 요구 사항 청취 : 인터뷰

우리 임무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개인 면담을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의 문제와 필요에 대해 더 많이 배우는 것이었다. Google Ventures의 16가지 빠른 인터뷰 팁에서 Michael Margolis는 효과적인 인터뷰에 대한 훌륭한 조언을 내놓았다. 나의 도전은 내가 이미 알고 있던 것을 내려놓고 호기심을 갖고 인터뷰에 접근하는 것이었다. 중립을 유지하길 바랐고 말하기보다는 더 많은 것을 듣기로 결심했다. 나는 사려깊은 답변과 커뮤니티의 필요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을 가져올 수 있는 자유로운 질문을 만들었다.

이 전략은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됐다. 그들의 고통과 좌절감에 공감하는 나의 능력은 그간의 내 사고 방식에서 벗어날 것을 필요로 했다. 다음은 커뮤니티의 한 여성과 인터뷰에서 얻은 핵심 내용이다.

그들은 종종 전통 의학 이외의 건강 솔루션을 찾을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들은 자신들을 도울 자격이 있는 의사를 찾길 원했지만, 의사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잘 모르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전통적인 의사들이 그들의 말을 듣지 않으려 한다며 좌절감을 느꼈다. 그들은 의사들이 들어주길 원했다. 만성 질환의 근본 원인을 밝혀내고 치료해줄 시간이 있는 의사를 찾고자 했다. 그들은 기능 의학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기를 원했다 - 접근 방식이 전통 의학과 다른 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현금으로 얼마를 지불할 것인가, 경험있는 의사를 찾는 방법 등이다.

많은 사람들이 침술, 치료 마사지, 요가 및 기타 건강 요법과 같은 보완 대체 의학을 실험했다. 어떤 것들은 도움이 됐고 어떤 것들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은 적절한 처방이 진행되기 전에 자신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종종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종종 상식적인 해결책에도 절망하곤 한다.

한 여성은 "나는 건선 관절염으로 진단 받고 유명한 류마티스 전문의에게 추천을 받았다. 나는 Humira®를 즉시 복용하지 않으면 나는 6개월 내에 시각 장애인이 되고 휠체어를 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umira® 그 여성은 제2의 의견을 요구했다. 불쾌한 의사가 그녀의 보험회사에 전화를 해서 그녀를 떨어뜨렸습니다. 그녀는 1년 이내에 증상을 역전시킬 수 있는 기능적인 의학 의사를 만나기를 바랐으며 "아직 기적에 미치지 만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둘째 주 : 타깃 커뮤니티 매핑

매핑은 커뮤니티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계다. 우리는 더 뛰어난 통찰력을 갖도록 고안된 우수한 매핑 도구를 소개받았다.

린 캔버스

image
image

Lean Canvas를 사용하면 문제, 솔루션, 경쟁 우위 및 주요 지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에 초기 프로세스의 전체 과정을 배치할 수 있다. 우리는 본격적인 시작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완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다루는 기존 벤처 기업을 바탕으로 Lean Canvas를 만들었다. 린캔버스는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세스를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필자는 www.EverydayHealth.com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 웹사이트로 Lean Canvas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최근 연례 보고서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Lean Canvas의 핵심 요소는 고유한 가치 제안(Unique Value Proposition)이다. 그것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높은 수준에서 어떤 가치가 있는지 설명하는 개념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에게 고유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Unfair Advantage는 쉽게 구입하거나 모방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특허가 이 범주에 속한다.

참고 : 린캔버스 VS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차이점 : 4개 블록

가치 제안 캔버스

image

가치 제안 캔버스의 목적은 세 가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고통(Pains) - 좌절, 잠재적 부정적인 결과는 무엇입니까?
  • 유익(Gains) -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인 - 원하는 결과 / 유익은 무엇입니까?
  • 고객의 행위(Jobs) –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는 것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커뮤니티의 고통, 업무 및 회원 증대를 구획해봄으로써,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떻게 거기에 도달하려고 하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사용자 스토리 맵

image

사용자 스토리맵(User Story Map)은 우리 커뮤니티 누군가의 이야기를 드러내는 다이어그램이다. 우리는 손이나 소프트웨어로 스케치할 수 있다.(내가 한 것처럼.)

내 스토리맵은 전통적인 의사에게 가서 검사를 받으며 증상을 관리하거나 최소화하는 약물과 종종 일치하는 진단을 받는 만성적인 건강 상태를 가진 여성을 그렸다. 그 분은 만성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의학적 접근 방식에 좌절감을 느껴 대체 건강 옵션을 찾고 있었다. 그녀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신의 선택을 탐구하고,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때로는 소개 또는 광고를 보고 행동한다. 그녀는 보험 플랜에 포함되지 않은 건강 관리에 돈을 쓰는 것을 무척이나 염려한다. 그녀는 대체 요법이나 통합적인 전문가를 찾아보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녀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 우유부단하고 마비 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보다 나은 정보가 제공될 때까지 계속 도움을 구할 수 있다.

이해 관계자 지도

image

커뮤니티의 이해관계자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지도를 만들었다. 이해관계자는 커뮤니티에서 일어나는 일과 자신이 하는 일(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을 돌보는 사람이다. 지도를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를 시각화하고 그들이 커뮤니티 여성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었다.

지형 지도(Landscape Map)

image

지형 지도는 커뮤니티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이해관계자)을 포함한다. 지형 지도에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컨텍스트로 이동하고 있다. 많은 경우 이 지형은 이 커뮤니티에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사람들을 포함하고 있다. 비영리 단체와 같은 사람들은 그들이 제공하는 비금전적 목적을 위해 커뮤니티를 타깃팅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을 수 있다.

난 커뮤니티의 주요 시장을 보여주는 지도를 만들었다. 커뮤니티 지형과 이해관계자를 파악하면 내가 진입하려는 곳에 대한 개요를 알 수 있다. 이러한 비주얼맵을 통해 연결을 확인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기회를 놓치지 않게 된다.

우리는 어떻게 질문을 할까

스탠포드대학의 D-School에 따르면 "'How Might We'(HMW)라는 질문은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는 짧은 질문이다." HMW 질문을 적용하기 위해, 나는 필자는 지역 사회의 문제 진술 또는 POV(Point of View)로 시작했습니다. 목표는 HMW 질문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문제를 보다 작고 실행 가능한 단계로 나눌 수 있는 것이었다. 이는 솔루션을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전에 유용한 연습이다.

HMW 질문은 커뮤니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촉발시키는데 도움이됐다. 다음은 HMW 질문을 사용하여 커뮤니티의 특정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는 예이다.

셋째주 : 제품 향상

이 단계에서 우리는 견고한 가설을 개발하기 시작해야한다. 제품, 이벤트, 뉴스레터 또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볼 수 있는 무언가로 이 가설을 테스트할 수 있다.

내가 지금까지 해온 모든 것들이 기능 의학, 가치, 그리고 전통적인 의료 접근법과 비교되는 웹사이트인 프로토타입의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기능 의학의 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기능 의학 의사와 협력하여 질문에 답변하는 이야기를 포스팅할 것이다. 이 웹사이트에는 기능성 약을 통해 만성적인 건강 문제를 역전시킨 여성들의 전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내가 인터뷰한 여성들이 지적한 가장 일반적인 문제들 중 하나가 있는데, 유능한 기능성 의학 의사를 찾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커뮤니티 회원의 응답이 인터뷰 - "나는 훌륭한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겉보기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내가 겪었던 방식으로 고통 받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나와야한다. 기능 의학은 나를 위한 기적이었다. 치유에 대한 다른 접근법이 있음을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다. 이것에 대해 알아야 할 다른 사람들을 대신하여 그것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것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 

저는 현재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위한 플랫폼으로 Wordpress 사이트를 개발 중입니다. ChronicHealthBridge.com은 만성 질환에서 회복하기 위한 가능한 해결책으로 만성 질환자들이 기능 의학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메일 nancy.spiccia@journalism.cuny.edu를 통해 저에게 연락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