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아티 2018년 사업계획을 소개합니다

투자팀 상시모집, 오픈 멘토링, MRE, 밋업 등 몇 가지 변화

이미진 · 2018년 01월 31일

메디아티 2018년 사업계획

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새해 계획을 되돌아보게 되는 시점이죠. 메디아티도 2018년을 맞아 지난 한 해를 점검하고, 새로운 사업계획을 세웠습니다. 아직 세부사항을 논의 중인 항목도 있고, 실행 단계를 목전에 둔 항목도 있습니다. 오늘은 2017년과 달라지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2018년 메디아티 사업계획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1. 투자팀 상시 모집

메디아티는 그간 연 10개팀 투자를 목표로, 4개월 주기의 Batch Program을 운영해왔습니다. 지금까지 1호 투자사 닷페이스를 포함하여 총 10개 팀이 메디아티 투자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채택한 구성이지만, 지난 1년 동안 Batch Program을 운영해본 결과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곡선을 고려했을 때 위와 같은 주기가 다소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메디아티는 투자뿐만 아니라 팀 발굴 및 육성(투자 이전), 맞춤형 멘토링 및 수익모델 실험(투자 이후)까지 서포팅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관찰한 팀의 성장곡선과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을 재고하여 새로운 투자 모집 프로세스를 구성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투자팀 상시 모집'입니다. 투자를 받을 준비가 된 팀이 문을 두드리면, 다음 배치 모집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곧바로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메디아티 데모데이 역시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구성 및 주기에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별도 공지하겠습니다.

2018년 메디아티 목표 투자사 수는 최소 10팀 입니다.(최대 12팀) 메디아티 투자사가 늘어나고, 빠르게 성장하는 팀이 하나둘 생겨날수록 팀들의 다양한 고민과 니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공통적인 필요를 묶어 시장에서 풀어낼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 중입니다.

2. 메디아티 오픈 멘토링 데이

2017년 메디아티의 고민 중 하나는, 기존 투자/파트너사 관리 등으로 Batch Program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예비 투자팀들과 대면 미팅을 진행할 시간이 점점 더 부족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미팅을 요청해온 팀들을 만나더라도, 정해진 프로세스 없이 미팅을 진행하는 것은 고비용 저효율의 측면이 강했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팀들과 만나 그들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사업계획을 점검하는 것은 잠재적 투자사 확보 측면에서 메디아티에 무척 중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고민 끝에, 주기적으로 팀들을 만날 수 있는 컴팩트한 프로세스를 마련하고자 '메디아티 오픈 멘토링 데이'를 월 1회 개최합니다.

오픈 멘토링 데이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 오픈 멘토링은 2월 9일 금요일로 예정되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읽어보신 후 흥미가 있는 분/팀은 지원해보세요!

<메디아티 오픈 멘토링 데이 개요>

월 1회, 둘째주 금요일 
종로구 대학로 116, 4층 메디아티 사무실

내용
팀당 MAX 80분 (4팀) / 프로덕트 필드 및 마일스톤 설정, Q&A (80분)

대상
1) 본격적인 사업화에 앞서 비전 및 사업방향을 점검하고 싶은 프로젝트/팀
2) 즉시 투자심사(서류)를 받기 전에 보완해야 할 점을 확인하고 싶은 팀

멘토링 대상 팀 선정 방식
제출하신 지원서 내용 및 참여가능 시간대를 고려하여 내부에서 참가 팀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단순 아이디어만 있는 팀보다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 및 프로토타입 콘텐츠가 있는 팀을 우선 선발 합니다.

<투자 지원 절차>
A. 오픈 멘토링 신청 - 오픈 멘토링 - 투자 프로그램 지원 - 서류 심사
B. (즉시) 투자 프로그램 지원 - 서류 심사 - 10일 내 심사결과 안내

3. 미디어 혁신 리더십

메디아티는 그동안 메디아티 브런치, 비어토크 등을 통해 다양한 세미나, 네트워킹 파티 등을 운영해왔는데요. 혜화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중단되었던 여러가지 정기 이벤트들을 좀더 발전된 형태로 되살려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정보를 나누고 네트워킹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국내의 다양한 '미디어 스타트업', 미디어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관심사, 고민, 필요에 집중하는 행사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MRE(Media Reverse Engineering day) 최근 새로운 시도로 화제가 되고 있는 미디어를 찾아 그 매체의 1) 콘텐츠와 2)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무엇보다 3) 데이터를 메디아티가 직접 꼼꼼하게 연구해서 발표하고,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나누는 행사. (격월)

  • 미디어 스타트업 밋업데이 공통의 주제(수익모델,콘텐츠 주제,미디어 스타트업 내 다양한 직군 등)를 놓고 2-3개의 미디어 스타트업 멤버들이 패널 토의,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청중과의 자유토론 및 네트워킹이 함께 이루어지는 90분 가량의 밋업 행사. (격월)

  • 메디아티 뉴스레터/브리핑/블로그 강화


이외에도 투자사 지원 및 관리 체계화, 데모데이 개편, 미디어 스타트업 문서 플랫폼 및 FAQ 게시판 운영 등 여러 사업계획들이 있는데요. 우선 작년과 달리 새롭게 시도하는 계획들 위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메디아티는 2018년에도 빛나는 팀들과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미디어 생태계가 더욱 풍성해질 수 있도록 올해도 힘차게 달려보겠습니다. 주위에 좋은 팀이 있다면 언제든 소개해주세요. (메디아티의 첫 오픈멘토링 & 리버스엔지니어링 행사도 입소문 많이 내주시고요!)

감사합니다.


2/9 (금) 메디아티 오픈 멘토링 신청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