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아티 브리핑 #1, 2018.01.11.

메디아티가 주 1회 또는 주 2회 발행하는 미디어 시장 및 디지털 경제에 대한 브리핑입니다.

강정수 · 2018년 01월 11일

1. 페이스북 그룹과 미디어

페이스북 대표 주커버그는 2018년 개인 목표를 발표했다. 핵심은 페이스북 '수리(fix)'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참고로 2017년 주커버그의 개인 목표는 만다린을 배우고, 365마일을 달리고, 미국의 50개 주 모두를 방문-마치 대통령처럼?^^-하겠다는 거였다).

페이스북 수리가 전면에 등장한 배경은 쉽게 추론할 수 있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이후로 페이스북에 대한 비판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를 둘로 쪼개는데, 트럼프 당선에 페이스북이 어떤 기여?를 했는지가 핵심이다. 뿐만 아니라,

  • 광고의 선별 노출
  • 증오 발언에 대한 지나친 관대
  • 페이스북 포스트 검열
  • 페이스북 이용자 정신 건강 파괴 등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보다 자세한 글을 원한다면 David Baker의 The internet is broken을 추천한다.

페이스북이 돈을 벌수록 페이스북이 야기하는 문제는 커져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모델은 앞서 살펴본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 페이스북은 이용자의 관심과 행위를 모아서 이를 분류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듬은 페이스북에서 이용자의 관심을 분석하고 동시에 그에 적합한 정보를 유통시키는 핵심 도구다. 뉴스피드 알고리듬은 또한 가짜뉴스(fake news), 선동이 순환되고 이용자의 건강을 해친다. 이 알고리듬은 타겟팅을 가능케하며 타겟팅은 때로는 차별을 가능케한다.

페이스북 알고리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동영상이 지난 1월 초에 발행되었다. (이 영상은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영상의 제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페이스북이 이용자 데이터를 어떻게 그들의 이익으로 전환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Monologue of the Algorithm: how Facebook turns users data into its profit from Panoptykon Foundation on Vimeo.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주커버그가 정말로 페이스북을 '수리'하려 한다면 두 가지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하나는 뉴스피드의 전략적 재편이다. 스냅챗의 디스커버처럼 미디어를 독립된 공간으로 서비스할 가능성이 높다. 다른 하나는 페이스북 '그룹' 기능의 강화다. 미디어 발행과 유통을 담당한다면 (앞으로 확장될) 페이스북 그룹의 기능에 주목하길 바란다. 참고할 미디어 페이스북 그룹은 아래와 같다:

  • 뉴욕타임즈의 Podcast Club: 그룹에 가입한 이용자들끼리 자신이 좋아하는 podcast를 이야기한다. 뉴욕타임즈는 자사 podcast를 홍보하지 않고 이용자들의 '관심'에 집중한다고 한다.
  • 워싱턴포스트의 PostThis: 워싱턴포스트가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조사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이후 발행될 탐사 보도의 초기 소비자와 확산자를 확보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 블룸버그의 Money Talks: personal finance와 관련된 기사를 유통하기 위한 그룹이다.
  • The Atlantic: Digiday 보도에 따르면, 애들란틱은 1년 100달러 회원제를 시작했는데 이 회원들에게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다양한 보너스를 제공한다.
  • 보스턴 글로브의 FactsMatter: 이 또한 유료 구독자를 위한 그릅 서비스다.

페이스북 그룹 운영, 목표를 정확히 해야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하고 싶다면 그 '목표'를 잘 세워야 한다. 그 목표에 따라 해당 미디어 담당자가 얼마만큼의 시간을 써야할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Pivot to Video

2017년 미디어 업계 화두 중 하나가 Pivot to Video였다. 이에 대한 훌륭한 비판은 Thomas Baekdal의 글이다. The Media Trends to Care about in 2018-2023 이 글이 핵심 키워드는 Pivot To Reality다.

만약 Pivot to Video를 원치 않지만 (모바일) 동영상의 성과를 어떻게 측정해야할까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글을 추천한다.

5 metrics every YouTube marketer needs to track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5개 파라메터는 다음과 같다.
* Videos that receive the most engagement
* Channel and video average view durations
* Subscribers-to-views ratio
* YouTube suggestion referrals
* YouTube search referrals

더 자세한 자문이나 도움을 받고 싶다면, 메디아티에 전화하시기 바란다. 02-2273-0707

커버 이미지=Kabul Province Mountain by DVIDS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