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에코로 수익 얻는 2가지 방법

콘텐츠 유료 구독과 스킬을 활용한 상품 구매

이성규 · 2017년 12월 0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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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이 아마존 에코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2가지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오디오 콘텐츠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에겐 작은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아마존은 사례를 통해 수익 창출 방식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크게 나누면 2가지 방식입니다. 첫째는 유료 구독이고, 둘째는 아마존 페이를 통한 상품 구매입니다. 후자는 커머스와 연결되는 수익 창출 방식입니다.

1) 콘텐츠 유료 구독(Alexa In-Skill Purchasing)

아마존은 인기 퀴즈쇼 제퍼디를 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아마 곧 이 방식이 적용될 예정인 모양이더군요. 제퍼디는 아마존 에코에서도 손꼽히는 스킬입니다. 사용자도 많을 뿐더러 고정 수용자층도 탄탄하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제오파디는 아마존에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스킬 내 구매‘ 방식을 통해서 유료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제퍼디는 플레이할 수 있는 콘텐츠를 두 배로 늘린 ’더블 제퍼디‘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인데요. 이건 유료로 결제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고 여기에 대한 유료 결제를 시도하는 모델입니다. 만약 언론사들이 특정 스킬을 서비스하고 있다면,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료 구독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이죠.

2) 스킬을 활용한 상품 구매(Amazon Pay for Alexa skills)

이젠 스킬을 통해 상품 구매를 시작해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페이를 이용해서 말이죠. 아마존은 스킬(앱)에서 사용자들이 손쉽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아마존 페이와 연동을 마쳤다고 합니다. 등록된 아마존 계정만 있다면 사용자 아이디나 패스워드 입력 없이 곧바로 상품을 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를 위해 아마존 페이를 여러 부분 개선했다고 합니다.

실제 사례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TGI 프라이데이는 스킬에서 BBQ 립을 곧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작업을 마쳤다고 합니다. Atom Skill에서는 곧 영화 티켓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페이와 에코의 연동이 마무리됐음을 의미합니다.


아마존이 소개한 수익 사례들

  • Jeopardy! now includes a subscription option called Double Jeopardy! that doubles the amount of playable content in the Jeopardy! skill by offering extra clues each weekday. Teen Jeopardy! and Sports Jeopardy! will soon offer monthly packs of clues for even greater challenges
  • Heads Up! (coming soon) from The Ellen DeGeneres Show will offer in-skill purchases of more content for the fun and hilarious game that Ellen plays on her show. Players try to guess the word before the timer runs out. They can get started with a few free decks and then purchase more themed decks to keep the game going.
  • Ultimate HISTORY Quiz (coming soon) from HISTORY will offer in-skill purchases to give history buffs more ways to test their knowledge from the experts who bring history to life. Each day players can test their knowledge across a range of historical subjects with the Free Daily Three. For the ultimate challenge each month, they can purchase two new themed question packs.
  • Match Game (coming soon) from FremantleMedia will let players attempt to match the stars by filling in the blank each day in an Audience Match and Head-to-Head round of the classic game show. Bonus packs are available for purchase and let customers play past versions of the show, and go head-to-head with legendary celebrity guests.
  • TGI Friday’s uses Amazon Pay to allow customers to order ahead to select stores using their voice. So next time customers are craving BBQ ribs, they can just ask Alexa.
  • Atom Tickets (coming soon) will use Amazon Pay to help customers to easily purchase movie tickets, and head over to the theater.

이러한 구매 연동 기술은 국내에 등장한 AI 스피커들에 곧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자 강점이 존재하는 분야부터 서서히 범위를 확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디오 네이티브 광고도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광고와 상품 구매를 연결시키는 방식도 그리 멀진 않았다는 판단입니다. 알다시피, AI 스피커를 개발하는 국내 모든 기업들은 자체적인 페이먼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오디오 콘텐츠로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고민하셨던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 부분은 조금씩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늦어도 내년이면 AI 스피커를 개발해온 IT기업들은 아마존 에코의 전철을 밝아 여러 구매 모델을 제시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