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취자를 잡아끄는 팟캐스트 제작법

팟캐스트 왕국 NPR이 공개하는 성공하는 'How to hook your podcast audience'

박상현 · 2017년 11월 24일

미국의 공영라디오방송 NPR(National Public Radio)는 라디오 방송 제작사인 동시에 다양한 프로덕션의 유통을 담당한다. 특히 NPR은 2004년 애플이 Podcast를 아이팟을 통해 재생할 수 있게 하자 자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팟캐스트화 하면서 새롭게 열린 플랫폼을 선점했고, 그 추세는 지금까지 이어서 영어권 팟캐스트의 인기 차트는 NPR이나 NPR출신들이 만든 프로그램들이 장악하고 있다.

아래는 NPR에서 지난 3월, 자체 블로그에 소개한 'How to hook your podcast audience'라는 글을 번역한 것이다.


요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팟캐스트를 제작하면서, 청취자의 귀를 붙들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영라디오 제작진이 팟캐스트에서 승승장구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이야기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

가령 NPR One같은 플랫폼을 보면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사람들이 잠재적인 청취자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1. 강한 인트로로 시작하라Start Strong

팟캐스트의 오프닝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NPR One의 혁신담당자인 Nick DePrey가 데이터를 관찰해본 결과, 첫 5분 안에 청취를 멈추는 청취자가 20-35%에 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팟캐스트의 한 에피소드가 끝나고 크레딧이 나올 때까지 전체를 통틀어 이탈율(drop-off rate)이 가장 높은 때가 첫 5분이다. 청취자들은 팟캐스트가 시작한 결정적인 시점에 끝까지 들을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내용은 그저 그렇지만 인트로가 좋은 에피소드가 훌륭한 내용을 갖고 있으면서도 빈약한 인트로로 시작하는 에피소드보다 거의 예외없이 좋은 성적을 낸다.

충성스런 팔로워를 거느린 유명한 프로그램이 아니면 흥미없고, 흡입력 없는(non-engaging) 인트로를 극복하지 못한다. 뛰어난 오디오 컨텐츠는 어떤 오프닝으로 시작하는지에 대해서 더 읽고 싶으면 여기를 보라.

2. 매 2-5분 마다 새롭게 관심을 끌라 Re-engage your audience every 2-5 minutes

NPR One에서 성공적인 팟캐스트들은 강한 인트로만 가진 것이 아니라, 몇 분에 한 번씩 청취자의 관심을 새롭게 끌어들이는(re-engaging) 테크닉을 구사한다.

라디오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특정 시점에 듣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상당히 꾸준하다고 생각해도 좋다. 프로그램이 시작했을 때 듣던 사람들과 끝날 때 듣고 있는 사람이 다를지라도 말이다.

하지만 팟캐스트는 시작할 때 청취자의 숫자가 가장 많고, 끝날 때 가장 적다. 이 말은 긴장과 진행의 모멘텀을 팟캐스트 전체에 걸쳐 계속 유지해야 청취자를 최대한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 재미있거나 가장 중요한 내용을 팟캐스트 마지막에 배치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조사해본 바에 따르면, 청취자의 관심을 붙들어 두기에 가장 적당한 길이는 18-30분이었다. 팟캐스트는 원하는 만큼 길게 할 수 있다고 해서 그렇게 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3. 커버 그림에 신경을 쓰고, 소개문을 눈에 띄게 작성하라Use good artwork and write strong descriptions

라디오와 달리 팟캐스트의 커버 그림(artwork)과 팟캐스트를 소개하는 글은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다. 당신의 팟캐스트 커버 그림은 사람들을 끌어들여 하며, 소개문은 사람들이 듣고 싶어서 클릭하게 만드는 헤드라인 처럼 작용해야 한다.

우리는 뛰어난 팟캐스트 에피소드인데도 제목과 설명이 받쳐주지 못하는 바람에 사람들이 눈길을 주지 않아 실패하는 것을 목격했다. 타이틀과 소개문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더 앍고 싶으면 여기를 보라.

4. 오디언스가 누구이고,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Think about your audience and how you will find them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팟캐스트라면 방송국이 가진 오디언스가 누구이고, 그 오디언스에 어떻게 도달할지를 의식적으로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제작하려는 팟캐스트가 Death, Sex, and MoneyModern Love 처럼 공영라디오 방송망을 타고 전국의 오디언스에 도달하게 할 것인가, 아니면 특정 지역의 주민을 위한 지역 컨텐츠인가? 아니면, 특정 지역의 이야기이지만 다른 지역 사람들도 듣고 싶은 이야기일 수도 있다. 가령, 당신이 속한 지역사회를 살피는 팟캐스트이지만, 다른 지역에서도 의미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고, 다른 지역에 살기는 해도 당신의 커뮤니티와 연결된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세인트 루이스 공영라디오가 만드는 We Live Here와 밀워키 공영라디오의 Precious Lives는 각각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당면한 문제를 다루는, 그 지역의 이야기이지만 미국 전역에 사는 사람들이 겪고 있는 큰 이슈이기도 하다. 우리는 또한 WWNO 방송국의 Katrina: The Debris나 WBEZ 방송국의 Curious City처럼 특정 지역에만 국한된 문제에서 출발한 팟캐스트도 (전국적으로) 성공하는 경우도 목격했다.

위의 두 가지 경우 모두에서 방송국은 (한편으로는) 지역의 이야기를 팟캐스트로 제작하면서도 스폰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규모의 오디언스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5. 데이터를 들여다보라Watch your data

팟캐스트는 공중파 방송국이 자신의 시그널 도달 범위의 안과 밖 모두에서 새로운 청취자 집단을 찾을 수 있는 수단으로 자라고 있다. 팟캐스트는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보고, 재능있는 인재에게 기회를 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위에서 설명한 팁이 당신의 팟캐스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줄 수 있기를 바라지만, NPR One 팀 내에서 항상 하는 이야기처럼, 당신이 만드는 팟캐스트의 데이터를 관찰해야 한다.